01. 비즈니스적인 가치와 원인
- 인공지능 스피커 자체 판매로는 큰 이익이 남지 않는다. 하지만 인공지능 시장에서의 선두 위치를 점유해 다가오는 가까운 미래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인공지능 스피커에 도전하고 하고있음.
1. 왜 인공지능 스피커 인가?
- - 스피커라는 기기라는 기기를 통해 명령을 내리는 대상을 구체화 할수 있음
- - 모든 세대가 거부감이 없이 받아 들일수 있는 콘텐츠인 '음악'을 활성화 하기위한 목적
2.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의 비즈니적인 성공요인
- - 아마존의 '에코'는 아마존에 주문을 넣어 직접적인 매출을 일으키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, 제작하여 자사제품의 매출을 올릴수 있도록 함
02. 아마존 '에코'의 전략
- - 아마존 '에코'는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끌고 있는 롤모델로서 음악재생, 날씨와 온도등의 생활정보제공 커머스 기능 등을 제공
- - '에코'는 플랫폼 적인 접을 통해 알렉사 스킬이라는 일종의 앱이자 개발도구를 이용해 에코를 플랫폼하여 알렉사 스킬을 이용하면 누구나 에코의기능을 확장하거나 다른기기를 '에코'와 호환 시킬수 있음
03. 주요업체별 전략
- 애플
- 아이폰에서 시리를 통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잘 운영해오고 있으며, 홈팟은 시리 기능을 특화시키는 하드웨어이기에 음성인식 기능보다는 스피커로서의 성능에 집중할것으로 예상
- 구글
-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이용한 첫번째 기기인 '구글 홈'은 구글 서비스와 연동한 스케줄, 알람 등과 크롬 캐스트 등의 자사 하드웨어 제어 및 타사 기기들을 컨트롤하는 홈컨트롤로서의 전략적 위치를 잡고자 함
- MS
- - 인공지능 서비스인 '코타나'는 OS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 기반으로서 대다수의 PC, 태브릿, 원도우 폰, 등 전 분야의 하드웨어에 프로인스톨 된다는 장점이 있음
- - 향후 아마존과같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모바일에서 부족했던 경쟁력을 끌어올수있음
04. 문제점과 해결방안
- 1.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는 문제점 해결에 물리적인 시간이 반드시 든다는 것
- 2. 다른 기기에는 없는 음성에 대한 보안이 필요하며, 음성명령을 누가 했는지 확인이 없어 이를 인지할 방법이 필요
05. 전망
- - 아마존의 '에코'가 앞서고 있지만 구글과 애플 회사들이 본격적으로 움직이면 미래에 많은 변화가 있을 예정
- - 국내에선 카카오, 네이버, SK텔레콤 등의 회사들이 끊임없는 성능 및 서비스 개선하여 3강 경쟁 구도가 진행될것으로 예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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